자동차 상식

기름 절약 운전 방법.

강릉꽁지 2008. 8. 20. 09:47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기름 안들게 하는 방법이 있다면 그야말로
떼돈 버는 방법일게다.
그러니...
자동차 운행하는 것은 기름을 태우는 것이고 그 것은 돈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 것이기에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운전한다면 그나마 연료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는 연료의 열역학을 동력으로 바꾸어 바퀴에서 지면과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이동하는 기계이다

우선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에너지가 열역학적으로 완성되어야 ,
사용 연료가 최대의 폭발력을 낼 수 있다.
이때 발생한 폭발 에너지를 기계적인 에너지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는,
피스톤과, 컨넥팅 로드 그리고 크랭크 축이 급기야 회전 운동으로 변환 시켜주는데,
이 회전 운동을 클러치가 엔진에서 동력 전달 계통으로 전달을 해주면,
변속기에서 차량에 적합한 회전으로 그와 동시에 회전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된다.
변속기에서 변속된 회전력이 차축으로 전달되어(종감속 장치 포함) 바퀴를 회전 시켜주는데

***엔진에서 열효율이 최대로 나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하다.
1. 충분한 압축 압력.
.....흡. 배기 장치및 피스톤, 엔진 각부의 정상적인 마모 상태, 에어 클리너의 오염 여부, 엔진 오일의 점도, 냉각 장치의 원활한 기능,

2. 충분한 점화 불꽃.
.....연료에 점화를 해주는 장치들 즉, 점화 플러그, 점화 플러그 배선, 배전기, 점화 코일, 배터리 전압...등등

3. 충분한 산소.
.....연료가 연소하기 위해 필요한 산소가 있어야 한다. 에어크리너...

***엔진에서 열효율이 나빠지는 원인.
1) 점화 장치 불량,...점화 플러그와 배선
2) 냉각 장치 불량....냉각휀 작동 불량, 라디에이터 막힘, 원터펌프 불량, 써모스타트 불량.
3) 윤활 장치 불량....오일의 불량, 오일 펌프의 불량, 오일 휠터의 불량.
4) 전자 제어 장치 불량....각종 센서의 기능 불량및 조정 불량.
5) 각종 벨트 장력 불량....제네레이터, 파워핸들, 에어컨, 타이밍 벨트
6) 밸브 장치 불량...타이밍 벨트 장력 불량, 밸브 간격 조정 불량.
7) 연료 장치 불량...연료 펌프, 연료 휠터, 인젝터, 연료 불량.
8) 기계적인 결함...실린더의 마모, 밸브의 마모, 해드 볼트의 이완, 오일 간격 불량...
9) 파워플랜트의 얼라인먼트 불량...엔진및 밋숀 미미 불량.

***동력 전달 계통의 불량으로 인한 열효율 불량.
1) 클러치 장치의 불량.(마모)
2) 변속기의 기능 불량.
3) 타이어의 이상마모로 인한 소모.
4) 허브 베어링등등의 베어링 불량에 의한 소모.
5) 얼라인먼트 조정 불량에의한 소모.

***기타 요인.
1) 적재량및 승차 방법과 적재량 초과로인한 소모.
...불필요한 적재물을 제거한다.

***운전 방법에 따른 연료 소모.
1) 운전 습관의 잘못.
..**변속 시기 불량.
*****스틱 차량의 변속 시기는 운전자에 따라 그리고 차량의 종류및 적재 하중에 따라 각각 다를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승용차량의 변속 시점은 아래의 기준에 맞춰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1단 변속.............출발시에서 부터
2단 변속.............차량 약 10~15km/h까지및 미끄러운 도로에서의 처음 출발시(이때는 싸이드 레버를 당신 상태에서)
3단 변속.............2단 주행 상태에서 약 20~ 35km/h시에
4단 변속.............3단 주행 상태에서 약 40~ 50km/h 일때
5단 변속.............4단 주행 상태에서 약 50~ 60km/h일때
***당연히 보통 상태의 도로 상황일 경우이다 언덕이나 내리막길 혹은 하중이 많은 경우는 각각 그 상황에 따라 변속해 주는 것이 좋다,
***계기판에 변속 시점을 표시해 주는 기능이 있는 차량은 그 지시점이 점등 되는 시점에서 변속해 주는 것이 좋다.

2) 불필요한 악세레이팅을 삼가라.
...쓸데없이 엔진을 공회전 시키는 것도 문제이고, 주행중 어떤 경우의 사람들은 악세레이터 페달을 밟았다 놓았다 하면서 엔진을 웅웅~~~하는 경우들이 있다.
이럴 경우 엔진은 연료를 소모하는 것이다.
...위 변속 시점에서도 변속을 위해 가속 페달을 힘껏 밟았다가 놓는 미련한 경우들도 있는데 이 역시 연료 소모및 엔진의 무리를 더해주는 결과이다.
...변속 시점을 맞추기 위해 악세레이터를 더 밟거나 늦출 필요는 없다.

3) 예방정비를 철저히 할 것.
...예방정비를 게을리해서 불필요한 망가짐 현상을 없게 할 것.

4) 차계부를 작성 할 것.
...말 안해도 다 알 것임. 차계부 내용중엔 필히 정비 상황도 기록할 것.

***자동 변속기의 경우.
주행중 정지시엔 변속 레버의 위치를 <<N>>에 놓는 것이 유리하다.

.............썰매 타듯 그렇게 인생을 즐겨라....정비 기능장 이 병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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