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상식

냉각수(부동액)

강릉꽁지 2008. 8. 20. 09:48
자동차가 열을 받는다.
사람이나 자동차나 열을 받는다면 좀 엉뚱한 상황을 전개한다.
해서 사람도 자동차도 냉각 장치가 필연적으로 기능해야한다.
사람이야 부채라든지 선풍기 또는 에어컨을 사용하여 더위를 식힐 수 있지만
자동차는 기계적으로 냉각 장치를 기동해줘야한다.

반대로 사람이든 기계이든 너무 냉각이 된다면 이또한 큰문제를 일으키게될 것이다.
요즈음 날씨가 제법 쌀쌀하다.
물론 삼실에서 따스하게 근무하는 사람들이야 이까짖 추위쯤이야~~하겟지만
현장에서 차가운 쇳조각을 만지고, 차가운 기름을 만지는 입장의 사람들은 우위가 보통이 아니다.
몸이 움츠러들어 작업 효율이 떨어지고, 생각이 못미쳐 혹여 불충분한 작업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전전긍긍하는 것이다.

자동차의 냉각 장치.
자동차의 냉각 방식은 냉매의 종류에 따라 구분된다.
1. 공냉식 기관......공기에 의해 엔진을 냉각하는 방식으로써 오토바이들이 이에 해당한다.
2. 수냉식 기관......물에의한 냉각을 하는 방식으로 현재 자동차들의 대부분이 이에 해당한다.
***수냉식 냉각 기관의 장치는 공냉식 냉각 방식을 병용하고 있다.

냉각 장치의 구성.
1. 라디에이터.
...자동차의 앞 부분에 설치되며 냉각용 휀이 장착되어 있고, 엔진의 물이 뜨거운 것을 식혀주는 벌집 형태의 네모난< 냉각 통>이다.
이 라디에이터에는 제일 위쪽에 라디에이터 캡이 장착되어 있다. 이 캡은 약 0.2 ~ 0.9 kg/cm2 의 스프링이 설치되어 있다.
이 스프링 장력이 라디에이터 캡을 밀착시켜 냉각수 내부의 압력이 대기압 보다 높을 수 잇도록해주고 있으며,
그 이유는 냉각수의 끓는 온도를 100 도c 보다 높게 하기 위해서이다.
만일 냉각수가 일반 온도인 100 도c에서 끓는다면 냉각수가 넘쳐(오버히트) 수시로 냉각수를 보충해줘야 하기 때문에 그런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설치한 것이다.

2. 보조 물통.
...라디에이터 캡 아래 부분에는 옆으로 가느다란 호스가 설치되어 있고 그 호스를 따라가 보면 하얀 보조 통이 보인다.
이 보조물통은 라디에이터에서 압력이 높아지면서 체적이 많아지게되며, 이때 라디에이터 캡을 통하여 넘치는 물이 보조 탱크로 들어가게된다.
그후 엔진내의 온도가 떨어지면 체적도 줄어들게된다. 그러면 엔진 내의 냉각수가 부족하게되고, 이때 보조 탱크의 물이 엔진으로 흘러 들어가도록 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3. 냉각수 호스.
...엔진과 엔진 외부의 냉각 장치들을 연결해 주는 것들이 호스이다.
우선 라디에이터와 엔진을 연결해주는 호스로는 라디에이터 상부 호스와 하부 호스가 있다.
이 두개의 호스가 냉각수의 입 출입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 외의 호스로는 히터장치의 연결 호스로서 히터가 있다.
이 호스들 역기 시효성(시간이 경과 하면 수명이 단축되는 부품으로 고무 제품류가 그 대표적이다) 제품으로써 일정 기간이 지나면 터짐현상으로 누수가 예상된다.

4. 써모스타트
...엔진의 냉각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일종의 물 밸브이다.
이 써모스타트(정온기)는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일정한 온도에서는 열리고 일정한 온도에서는 닫히는 역할을 함으로써 냉각수가 엔진 블록에서 라디에이터(방열기)쪽으로, 그리고 방열기에서 엔진으로 순환하는 밸브이다.
보통은 약 80도씨에서 개방되어 엔진의 온도를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만약 이 써모스타트가 닫힌채 고장이 난다면 엔진이 과열되는 고장이 발생하게되고
*만약 열린채 고장난다면 엔진이 과냉되어 엔진 열효율이 떨어진다.
써모스타트가 열린채 고장이 났을 경우엔 히터의 온도가 낮을 수 있으므로 겨울철 유난히 히터 온도가 낮은 차량은 이 장치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특히 닫힌채 고장이 난다면 엔진에 치명적인 고장을 유발하기도하며, 오버히트를 하는 원인이기도하다.

5. 워터펌프
냉각수를 순환해 주는 펌프이다.
이 펌프는 타이밍 밸트에의해 구동되며 타이밍 밸트를 분해하지 않으면 교환 할 수 없다.(승용의 경우임, 화물은 별도 교환이 가능한 차량이 많다.)
그러므로 타이밍 밸트를 교환할 경우엔 워터펌프를 함께 교환해 주는 것이 옳은 정비이다.

6. 냉각수온도 센서.
엔진의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연료 분사량을 제어해야한다.
그러므로 정확한 엔진 온도를 엔진 제어용 컴퓨터에 전달해 주는 장치이다.

7. 냉각휀.
...라디에이터의 냉각수를 냉각시키는 휀이다(선풍기)
이 냉각 휀은 화물 차량과 구형의 경우엔 엔진을 가동하면 바로 작동하는 강제 구동형이 주류를 이루었엇으나 현재는 전동 모터를 장착한 휀이 설치되어 엔진이 뜨거워질때만 휀 모터를 작동하도록 되어 있다.
이 휀 모터가 고장날 경우엔 엔진이 과열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냉가휀 모터 스위치
...냉각 휀이 작동 되는 시간을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제어하는 시스템에 설치된 온도 센서이다.
이 센서에의해 바로 기능하는 방식과
이 센서 값을 컴퓨터가 받아 컴퓨터에 의해 제어하는 방식이 있다.

8. 부동액.
...냉각수가 얼지 않도록 냉각수와 함께 섞여 있다.
부동액은 4계절용으로 제작되며, 냉각수에의한 엔진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부식방지제가 첨가 되어 있다.

9. 냉각수.
...엔진 냉각을 위해 엔진내에 넣는 물이다.
보통은 수돗물로 채울 수 있으나, 가장 좋은 냉각수로는 철분, 염분등의불순물이 함유되지 않은 물이 좋다.(증류수)

***냉각수 점검.
1.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그 안에 물이 보이면 정량이다.
2. 보조 탱크에는 상한선까지 들어 있으면 정량이다.
3. 붉은 빛을 띄는 경우엔 냉각 계통의 청소가 필요하다.
4. 부동액은 주로 파란색이 많다(쌍용 차량의 경우 무색일 수 있다)

***냉각수가 끓어 넘치는 현상.(오버히트)
1. 실린더 해드 혹은 실린더 해드 가스킷 파손으로 압축가스 누설.
2. 라디에이터 막힘으로 냉각수 순환 불량.
3. 써모스타트 막힘으로 냉각 불량.
4. 냉각휀 모터및 냉각 계통 전기 장치 고장으로 냉각 불량.
5. 냉각수 부족으로인한 냉각 불량.
6. 냉각계통 누수로 인한 냉각수 부족.
7. 엔진 점화 타이밍 불량으로 엔진 과열.
8. 연료 장치 불량으로 엔진 과열.
9. 라디에이터그릴 막힘으로 공기 순환 불량.

......마지막으로 미소지을 수 있는 자가 진정한 승리자이다.....정 비 기 능 장 이 병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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