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상식

자동차 사고

강릉꽁지 2008. 8. 20. 09:59

사고의 유형은 너무나 많고
그 사고 후유증도 매우 다양한 형태로 우리에게 고통을 준다,
자동차는 문명의 이기이면서도 때론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인 무기로 돌변한다.

작금의 통계에 따르면 자동차 사고로 고통을 받는 가정이 전국 가정별로 약 70%에 이른다고한다.
전국 가정의 70%라는 수치는 보고되고 접수된 수치일뿐이니 만약 뺑소니 사고의 경우를 포함하고, 접수되지 않는 수치까지 포함한다면 그 비율은 더 높아질 것이다.

가해자는 가해자로서 법적 책임및 민사적 책임문제로 곤란을 겪을 것이며,
피해자는 피해자로서 그 상처는 영원히 아물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운전대를 잡는 운전자는 운전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전쟁터에서 적군과 조우한 상황으로 인식하고, 안전에 만전을 기하여 운행을 하여야한다.
자동차의 시속을 기준으로 볼때 안전 속도인 60km/h의 속도는 다음과 같은 물리적 운동을 하고 있다.

* 시간당 이동한 미터(m).....................60,000m
* 차량의 초당 이동 거리......................16.7m
* 자동차가 가지는 물리량....................222.7마력(ps), 16,700kg_ms
.....이 것은 차량 총 중량을 1,000kg으로 설정한 경우임.
*운전자및 승차자가 가지는 물리량....
......체중 75kg일 경우...........................16.7마력(ps), 1,253kg-ms
......체중 50kg의 경우...........................11.1마력(ps), 835 kg-ms

여러분이 자동차에 탑승자로 승차되어 있는 것은 선반에 물건을 올려 놓은 것과 전혀 다를 바가 없다. 선반위의 물체는 고정되지 않을 경우 어떤 조그마한 충격이나 흔들림에도 떨어질 수 있다.
자동차에 승차한 사람들은 안전을 위해 안전 밸트를 필히 장착하여야 한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을 것이다.
위에서 언급된 물리량을 통해서 본다면 여러분이 만약 자동차가 주행중 충격을 받을때 승차한 사람들에게 주는 충격의 크기는 <<2배>>로 계산하면 된다.
이 것은 마주오는 상태 차량의 속도가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치명적인 충격을 줄 수 있는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사고없이 운행을 잘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많은 운전자들이 모범적인 안전운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도로상에서 죽어가는 사람의 수가 매년 줄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조그마한 접촉 사고가 발생한다면 물질적인 피해문제로 예상치 못한 금전적 손해를 입게된다. 근래에는 자돛차 보험이 많이 발전되어 가해자와 피해자가 쌍방간의 말다툼은 없게 되었지만 그래도 시간적으로 정신적으로 물질적으로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은 피할 수 없다.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 소유자가 법적 강제력으로 의무 가입하는 <<책임 보험>>과
운전자 스스로 선택하여 가입하는 보험들이 있다.
이들 보험들은 운전 경력을 매우 중요한 요소로 판단한다.
그리고 과거 사고 경력들 또한 중요한 요소로 취급한다.

그러므로 자동차를 안전하게 운행하는 것은 이래 저래 돈과 연관 되어 있다는 것이된다.
옛 말에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쓰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말이 있다.
***보험을 가입하는데 사고가 없고 운전 경력이 많은 사람은 보험 요율이 좋아서 적은 보험료가 적용되고,
***사고 경력이 많고, 운전 경력이 적은 경우의 사람들은 매우 비싼 보험요율을 적용 받는다.
이와 같이 안전 운행을 한다면 돈 버는 것 아니겠는가?

자동차로 사고를 경험한 사람들의 숫자가 어쩌면 80% 이상일게다.
그 사고의 순간들을 본다면 너무나 엉뚱하다.
전혀 사고가 발생할 상황이 아닌데 사고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사고는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발생한다.
***정비 불량으로 인한 사고
.......브레이크 장치, 조향 장치, 전기 장치, 등화 장치, 연료 장치,타이어 펑크,기타 안전 장치.
***운전 미숙으로 인한 사고.....말해 뭘해~!!!
***운전자 안전 불이행.
.......운전중 흡연, 운전중 핸폰 사용, 운전중 잡무 처리,운전중 편의 장치 조작.
.......운전중 오랄섹스, 운전중 싸움,
***음주 운전..........다 잡아야해!!!!!
***도로 여건
.......눈으로 미끄러짐, 비로 미끄러짐, 시야 불량,
***신호 및 도로 교통법 불이행.
.......교차로, 횡단 보도, 차선, 차속,....
*** ***
***범죄형 교통사고***
*** ***
1) 자살 사고.......운전자 스스로 죽을 각오로 발생한 사고
2) 타살 사고.......교통 사고를 위장한 살인사고
.......승차자(앞 조수석 승차자) 살인.
.......보행자 살인.
3) 보험 사기 사건.
.....주행중인 자동차에 사고를 유발시키는 사고
........차대 차 사고
........차대 자전거, 오토바이 사고
........차대 보행자 사고
***이러한 보험 사고의 경우 매우 많은 건수가 집계되고 있음.

***사고 처리***
1. 사고 즉시 교통 경찰에게 신고(국번 없이 112, 119)
2. 보험 회사 사고 접수.
3. 사고 현장 인명 구조 작업......긴급시 주변 차량의 도움을 받아 병원에 환자 후송.
4. 사고 현장 보존.....................사진 촬영및 타이어 위치 페인트 표시.
5. 가능하면 목격자 확보.
.................후
6. 차량 견인 조치(이때 차량이 견인되는 공장을 꼭 확인)
***절대 뺑소니 치지 말것.
...사고 현장에서 16m이상 도주시 뺑소니로 될 수 있음.

............이름은 나이며 이름은 영원한 것이다. 정 비 기 능 장 이 병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