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상식

ABS 장치란?

강릉꽁지 2008. 8. 20. 10:12

자동차는 달리기 위해 만든 기계란 점은 익히 안다.

달리기 위해서만 필요하다면 장치는 매우 간단할 것인데 달리는 것 역시

질이 다르다는 점을 알아야한다.

 

달리기의 질.

무슨 올림픽도 아닌데 달리기의 질이니 뭐니 따진다면 별 볼일 없는 이야기 이겠지만

올림픽이든 아침 조깅이든 그 질은 질이기에 달리기의 질을 이야기한다.

 

자동차가 진행하는 것을 그냥 달린다고 표현하기엔 그렇고 전문 용어로 주행한다고한다.

주행이란 도로운송 법에 명시하고 있는 것 처럼

도로라고 만들어진 일정한 노면을 이동을 목적으로

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운전 방법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자동차가 도로를 주행하는 상황들을 살펴보자.

자동차는 도로가 평탄한 경우,

도로 노면이 요철인 경우,

경사가 크게 기울고 혹은 굽은 도로

그리고 수시로 제동하여야하는 도로 상황등등

이루 다 표현 할 수없는 상황과 상태의 경우에 직면하면서 이동하게 된다.

뿐만아니라 미끄런길,

모래와 같은 혹은 진흘과 같은 조건 속에서 자동차는 주행이라는 목적을 달성해야한다.

 

이러한 모든 도로의 상황들에 때론 긴급한 제동과 조향,

그리고 노면으로 부터의 강한 충격들을

일일히 견딜고 대처 할 수 있는 장치들을 포함해야한다.

 

자주 사용하며 만일 고장시엔 대형 참사를 일으킬 수있는 장치들을 여러가지 장착하고 있다.

조향 장치, 현가 장치, 제동장치...

이런 일련의 장치들 중에서 도로를 질주하는 자동차들이 위험 앞에서 최대한 빨리,

그리고 원하는 단 거리내에서의 "제동"과 "급 제동중의 조향 기능"을 유지하기위한 장치.

바로 이런 기능을 수행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는 장치가< ABS제동 장치>인 것이다.

 

ABS제동 장치는 브레이크 장치이면서 조향 장치를 보조한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만약 ABS장치가 없는 자동차의 경우 급 제동시엔 아무리 핸들을 조작한다해도

운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자동차를 진행 시킬 수없다.

즉 ABS 장치가 장착되지 않은 자동차가 고속 주행중 급제동을 하면서

조향 핸들을 어느 방향으로 조작한다 해도

그 자동차는 미끄러저 회전만 할뿐(영화의 한 장면 처럼 끼이이익~~~!하면서 차가 회전 함)

장애물을 피하지 못한다.

 

ABS제동 장치는 바퀴의 회전을 항상 측정하여 제동 작동시 어느 바퀴가 만약 회전하지 않으면

그 바퀴의 제동력을 풀어 바퀴가 회전하도록 해주는 장치인 것이다.

 

즉 바퀴가 지면에서 회전하지 않으면 미끄러진다는 뜻이된다.

바퀴가 지면에서 회전하지 않고 미끄러지면 조향 핸들을 꺾어도 바퀴가 회전 하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를 조향하려해도 조향되지 않는다는 점을 개선한 장치이다.

 

물론 ABS장치는 미끄런 겨울철 노면으로 부터 안전한 제동 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장착한 장치라는 점도 잊어선 안된다.

위의 원리에 의해 바퀴가 락(잠김)되기 직전에 제동 유압을 해제하여 줌으로써

미끄런 길에서 제동시 안전하게 제동하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절대 눈길,

 언길에서 자동차 과속은 <죽음으로 이르는 최첨단 방법>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ABS장치는 제동효과를 돕는 장치일 뿐이라는 점 잊지 말라.

 

ABS 제동장치는 트렉션컨트롤 시스템이라는 장치로 발전하여

기관의 출력과 자동 변속기의 변속 패턴과 조향장치의 제 기능과

차고 장치를 돕는 전자제어 현가장치들과 함께 어우러저

자동차의 <<주행의 질>>을 높이는 장치로 발전했다.

 

<<고품질의 달리기>>를 위해 많은 장치들이 개발된 것이다.

 

******인생길에서도 고품질의 달리기를 하시기 바라면서...... 자동차 정비 기능장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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