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상식

자동차 타이어..........

강릉꽁지 2008. 8. 20. 10:13

자동차와 지면과의 마찰력을 이용한 구름을 이루는 최종 동력 전달 매체이지요.

타이어는 자동차가 주행하는 발의 역할 외에도 다음과 같은 중요한 기능을 수반합니다.

 

*제동시 실제 지면과 마찰을 일으켜 차량 속도를 줄인다.

*노면의 충격을 최초로 흡수하여 승차감을 높인다.

*방향 전환시 차량의 진행 방향을 결정한다.

 

특히 앞 타이어는 차량의 진행 방향 결정 요소로써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요즈음 차량들은 커브길 주행시와 차량의 속도 등등에 따라 트렉션 컨트롤 시스템이라는 고급 제어 시스템을 활용하여 조향 각도가 차량의 속도에 따라 안전하게 주행 가능하도록 제어해 주고 있다.

 

자동차 타이어 마모의 종류.

1) 타이어 압력 부족및 과다한 압력으로 인한 비 정상 마모

.....정상 압력은 소형 차량의 경우 32 ~ 34 PSI정도이다.

.....일부 어떤 사람들은 고속 도로 장거리 주행시엔 타이어 압력을 높이라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근거가 명확치 않음.

.....동절기엔 내부의 공기 온도 저하로 정상 압력의 상태였다해도 부족한 현상이 발생함.

.............눈이 내릴 경우 점착력을 높이기 위해 내부 압력을 낮추면 좋을 경우가 있음.

 

2) 휠 얼라인먼트 불량으로 인한 비정상 마모.

.....이런 경우 대부분의 차량은 어느 한 방향으로 자꾸 돌아가는 느낌이 있으며

.....혹은 고속 도로 주행시 조향 핸들이 매우 가볍게 흔들리며 불안정한 상태를 나타냄.

***휠 얼라인먼트는 노면으로 부터의 작은 충격으로도 불규칙한 변형을 일으킬 수 있음.

 

3) 오래 사용한 경우.

.....타이어는 고무 재질로 만들어진 제품임.

***고무 제품의 경우 시간이 많이 경과할 경우 스스로 경화되는(시효 경화) 성질이 있으므로 타이어를 오랜 기간 사용하면 겉이 트거나 균열이 발생함.

.....이럴 경우 타이어 생산 과정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본드로 접착한 내부 플라이 겹 층에서 균열이 일어날 수있음.

 

타이어는 승용 차량의 경우 일반적으로 약 60,000KM정도 주행하면 교환 대상으로 취급하는데

균열및 마모 상태에 따라 그 수명을 결정 할 수 있음.

타이어 수명을 결정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타이어 트레이드(볼록한 부분들) 사이의 홈에 작은 돌기가 타이어 홈 내에 있음.(마모 한계 표시)

 

***타이어 정상 마모 상태는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부분이 고르게 마모 되는 것이다.

편마모 혹은 비늘 형의 마모 등등은 휠 얼라인먼트 혹은 휠 밸런스 등을 수정하여주는 것이 좋다.

 

과적하지 말고, 급 제동 급 출발을 제어하고 급 조향등등의 운행은 타이어 마모를 가중시킨다.

 

타이어 제조사에 따라 그리고 타이어 품질은 등급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타이어 교환시 너무 싼 제품 보다는 제 값을 치를 수있는 것이 좋으며

제작 년도를 필히 확인하고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PL 법 이라하는 소비자 보호법을 알고 계시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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