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관령 횡계IC를 비롯해 횡계리 일대의 황태덕장은 국내에서 가장 유명하며,겨울철이면 대관령 마을이 온통 황태밭으로 변해 강원도 산간 마을의 이색적인 겨울 풍경을 볼 수 있다.대관령에는 규모가 큰 덕장부터 작은덕장까지 20여개의 덕장을 가지고 있으며 한 해의 생산되는 양은 약1,000만 마리에 달한다고 한다.
▣ 대관령황태 유래
황태는 북어와 다르게 육질이 산에서 나는 "더덕" 과 같다고 하여 "더덕북어"라 부르기도 하였다.6.25가 끝난 직후 1954년경부터 이북 함경도에서 피난을 내려온 사람들이 고향과 비슷한 기후를 가진 대관령에 덕장을 만들어 황태 건조를 시작하여 "대관령황태" 가 되었다는 유래가 있다.이후 강원도 대관령을 비롯해 인제군,고성군에서도 황태를 건조한다.
▣ 대관령황태 특징
명태를 활복해 내장을 제거하여 영하 10도 이하로 춥고 일교차가 큰 대관령 덕장에 두 마리씩 엮어 걸어놓고 밤에는 꽁꽁 얼었다 낮에는 녹았다를 반복하며 12월말부터 이듬해 4월초까지 약 4개월간 자연건조하여 속살이 노랗고 육질이 "더덕" 처럼 연하게 부풀어 고소한 맛을내는 대관령황태가 된다.
대관령황태는 기후조건이 최고인 곳에서 건조하여 통통하고 껍질이 붉은 황색으로 윤기가 나면서 속살은 황색을 띠면서 육질은 부드러운것이 특징이다.황태를 이용한 요리는 황태해장국,황태찜,황태전골,황태구이,황태탕,황태푸러기,황태볶음 등 다양한 요리를해서 먹을수있다.
▣ 명태의 다양한 이름
명태는 생태,동태,북어 등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이 외에도 재미난 이름을 가지고 있다.
백태 건조시킬 때 날씨가 추워서 색깔이 하얗게 된 것을 말한다.
먹태,찐태 반대로 날씨가 따뜻해 색깔이 검게 된 것을 말한다.
파태 머리나 몸통에 흠집이 생기거나 일부가 잘려 나간 것을 말한다.
무두태 머리를 잘라내고 몸통만 걸어 건조시킨 것을 말한다.
통태 작업중에 실수로 내장이 제거하지 못한 것을 말한다.
낙태 건조 중 바람에 의해 덕대에서 바닥으로 떨어진 것을 말한다.
▣ 황태작업 용어
활복작업 명태의 배를 갈라 내장을 빼고 2마리씩 코를 꿰어 세척하는 작업을 말한다.
관태 건조를 마친 황태를 싸리나무에 20마리(작은황태),10마리(큰 황태)씩 엮는 작업을 일컷는 말이다.
한짝 관태를 한 황태를 20마리를 한 급(쾌)라고 하며,30급(작은 황태 600마리)를 한데 묶은 것을 말한다.
반짝 큰 황태 10마리를 엮은것을 30개를 말한다.
구멍가리 관태를 한 황태의 수량을 파악하여 일정항 장소에 모아 쌓는 작업을 말한다.
입고 구멍가리된 상태로 더 건조시키고 건조가 완료된 후 밀폐된 창고에 보관하는 것을 말한다.
덕주 덕장의 주인과 황태의 주인이 따로 있는 경우도 많은데,덕장 주인을 말한다.
화주 황태의 주인을 부르는 말이다.
▣ 황태의 종류
황태포 건조가 잘된 황태를 선별하여 배를 갈라서 뼈와 아가미를 분리하고 행볕에 말린 것을 말하며 황태구이 요리로 사용 한다.
황태알포 황태포의 껍질까지 뜯어낸 것을 말하며 황태전골 요리로 사용 한다.
황태채 황태의 속살을 알맞은 크기로 찢어서 햇볕에 말린 것을 말하며 황태해장국 요리로 사용 한다.
▣황태의 효능
황태가 일반 생선보다 저지방(2%)이며 칼슘과 단백질(56%)을 비롯한
메치노오니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많은 사람들이 숙취에 특효 정도로 알고 있지만 효능은 상상을 초월한다는 것. 한의학에서도 간장해독 혈압조절 체내 노폐물제거와 해독약으로 최상의 식품으로 황태를 꼽는다.
인산죽염으로 유명한 故 金一勳씨는 저서 ‘神藥'에서 황태를 연탄가스 중독은 물론, 히로시마 원폭 피해자들 중에 마른 명태를 푹 달여 먹고 후유증 없이 효과를 보았다고 증언하고 있다.
대관령꽁지가 최고의 상품만 골라서 대관령황태와 블친들에게 공급하고 덕장주를 도와주려고 판매를 하며,예전에 만들어 폭발적인 반응을 보여주신 명란젓을 다시 판매를 시작합니다. 아래의 상품들은 최상의 상품만 선별하여 공급할 것을 약속합니다.
통황태 10마리 40,000원.
가정에서 모든 먹거리를 손수 만드는 요리 블로거들을 위한 통황태는 방망이로 두둘겨 요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최고의 요리가 될 겁니다.요리로는 뼈를 발려서 황태구이도 가능하고 해장국의 대명사인 황태해장국도 좋습니다.
황태포 10마리 30,000원
미리 작업한 황태포는 가정에서 쉽게 요리를 할 수 있으며.제수 용품으로 사용 하시면 됩니다.
황태채 200g 10,000원
요리에도 관심없이 매일 바쁜데 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편리한 제품입니다.
황태껍질 500g 5,000원
요즘은 다양한 먹거리 요리를 위하여 집에서 육수를 만드는 주부들에게 최고인 황태껍질 입니다.육수를 만드는 주부들에게 가장 인기좋은 제품입니다.
황태머리 400g 10,000원
황태껍질과 같이 육수에 꼭 필요한 황태머리로 머리안에 쓴맛을내는 모든 이물질을 손질하여 집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명란젓 1kg 35,000원(택배비 포함)
꽁지네서 좋은 명란을 선별해 색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염장을 적게하여 드시기 좋게 만들어 공급합니다.예전에 명란젓 판매로 많은 분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기에 더이상 설명은 안해도 되겠지요.
꽁지네 명란젓 이렇게 만들어요 .http://blog.daum.net/pdi134/16121587
명란젓은 만들어서 배송하는 관계로 매주 수요일 배송합니다.
이렇게 대관령꽁지네서 통황태,황태포,황태채,황태껍질,황태머리,명란젓을 판매를 하오니 많이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황태제품의 판매 가격은 택배비 가 별도 이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계좌번호 국민은행 473802-04-082523
예금주 박동일
주문처 010 - 5248 - 7628, 010 - 3266 - 1729, 033) 644 - 2272
전화로 주문을 하셔도 되고 덧글을 남기셔도 되는데
덧글로 주문을 하시는 분들은 대금 보내는 분과 실명을 필요합니다.
인터넷 예명을 사용하기 때문에 입금자가 혼돈이 되기 때문입니다.
'황태,명란젓 주문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꽁지네 명란젓 주문에 감사를 드립니다. (0) | 2011.01.20 |
---|---|
꽁지네 명란젓 18개 주문한날...... (0) | 2011.01.14 |
명란젓 (이참에 장사를 해야하나?) (0) | 2010.12.10 |
명란젓 (겨울철 입맛살리는 밑반찬) (0) | 2010.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