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지네

나팔꽃과 메꽃의 차이 그것이 알고 싶다.

강릉꽁지 2014. 8. 19. 06:30

"나팔꽃과 메꽃을 구별할줄 아는가" 물으면 잠시 머뭇거리는 사람들이 많다.

나팔꽃과 메꽃의 차이는 꽃색과 잎의 생김새인데,나팔꽃은 짙은 보라색이여,메꽃은 연한 분홍색이다.하지만 요즘은 다양한 색들이 많아지면서 구별하기는 더욱더 어려운 실정이다.

잎의 모양에도 차이가 있는데 나팔꽃은 심장 모양 또는 둥근 형태의 세 갈래 잎이며,메꽃은 로켓형으로 길쭉한 잎이다.


▣ 나팔꽃

길가나 빈터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관상용으로 심는다.


꽃말은 결속,허무한 사랑 이라고 한다.

효능은 약재로 사용하는데 한방에서는 말린 나팔꽃 종자를 견우자라고 한다.

푸르거나 붉은 나팔꽃 종자는 흑축,흰 나팔꽃은 백축이라고 하는데 흑축보다 백축이 요통,오랜 체증에 좋다고 한다.

종류는 나팔꽃을 비롯해 애기나팔꽃,미국 나팔꽃,둥근잎나팔꽃이 있으며,7~8월에는 피는데 푸른 자주색,붉은 자주색,흰색,붉은색 등이 있다.

특징은 잎 사이에서 나온 꽃대에서 한 송이~세 송이 정도 피는 것이 일반적이며,수술은 다섯개,암술은 한개이다.줄기 전체에 아래로 향하는 긴 털이 있으며 덩굴성으로 왼쪽으로 물체를 감아서 올라간다.




▣ 

원산지가 한국이고 볕이 잘들고 물빠짐이 좋은 길가나 빈터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관상용으로 심는다.


꽃말은 속박,충성,수줍음 이라고 한다.

효능은 한방에서는 이뇨,열내림,구통 등이며,잎은 나물로 먹고 꽃은 맑은 장국 또는 식초로 무쳐 먹는다고 한다.

뿌리는 고구마와 맛이 비슷한데 굽거나 튀겨서도 먹는다.어릴적 시골에 자란 사람들은 뿌리를 간식처럼 먹은 기억이 있기도 하다.

종류는 애기메꽃,큰메꽃,선메꽃,흰큰메꽃 등이 있다.

특징은 잎이 어긋나고,잎 자루는 길다.삼각형 난형,삼각형,긴 삼각형이고 잎의 밑부분은 두갈래로 갈라졌으며 끝이 뽀족하고 털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