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천년의 힐링로드 강릉단오제 100배 즐기기(강원도 강릉여행)

강릉꽁지 2014. 5. 20. 06:30

강릉단오제 제대로 즐기려면 이것만은 알고 떠나라.


강릉 단오제는 1967년 국가 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 13호호 지정되어 국가의 보호를 받고있다.그 후 2003년 우리나라 한국 문화의 전통이 잘 살아 있다는 이유로 강릉단오제를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 후보로 올렸다.

2005년 11월 25일 강릉단오제가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걸작"으로 등재되었다.


강릉단오제가 세계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것으로 만족하지않고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문화재가 되도록 노력을해야 한다.조상들이 오랜 세월 동안 강릉단오제를 치켜온 것처럼 앞으로는 우리가 세계유산을 가진 자부심으로 책임을 다 해야 할것이다.


천년의 힐링로드 강릉단오제


강릉단오제는 본 행사장에서 8일간 열리지만 사실상 한달동안 열린다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강릉단오제에서 제사는 산신과 국사성황부부가 받는다,산신은 신라장군 김유신이고 국사성화은 신라말 굴산사의 범일국사이여,국사여성황은 정씨처녀이다.


1) 신주빚기 5월 3일 토요일 (음력 4월 5일) 칠사당에서 신께 올릴 술을 빚는 행사이다.

2) 대관령산신제,대관령국사성황제5월 13일 화요일 (음력 4월 15일) 대관령산신당.국사성황당에서 대관령산신제는 대관령산신인 김유신 장군을,국사성황제는 국사성황인 범일국사를 모시는 제례이다.

3) 구산서낭제,학산서낭제 5월 13일 화요일 (음력 4월 15일) 구산서낭당,학산서낭당에서 성황에게 제물을 마련하여 구산과 학산마을에서 지내는 제례이다.

4) 봉안제 5월 13일 (음력 4월 15일) 홍제동 여성황사에서 범일국사의 위패와 신목을 정씨처녀가 모셔진 홍제동 여성황사로 합사하는 제례 이다.

5) 영신제,영신행차 5월 31일 (음력 5월 3일) 영신제는 홍제동 여성황사에 함께 모셨던 국사성황부부를 단오장으로 모시는 제례이다.영신 행차는 홍제동여성황사에서 단오장까지 신목을 앞세워 국사성황부부를 모시는 행차이다.

6) 조전제 6월 1일 일요일(음력 5월 4일) 부터 6월 5일 목요일 (음력 5월 9일) 까지 단오제단에서 시민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며 성황신께 올리는 제례이다.

7) 송신제,소제 6월 5일 목요일 (음력 5월 9일) 단오섬에서 6일간의 여정을 난 후 국사성황신은 대관령으로,국사여성황신은 홍제동으로 보 내는 제례이다.



강릉단오제는 단오제 기간동안 펼쳐지는 단오굿은 대략 20여 가지가 된다.무속 세계의 여러 신들에게 집안의 평안과 생산의 풍요로움을 빌고,무병장수 그리고 조상신의 숭배와 영혼의 천도를 비는 등 다양한 내용으로 꾸며진다.


1) 부정굿 신을 맞기 전에 불결하고 부정한 것을 씻어버리는 굿.

2) 청좌굿 신을 청하고 모시는 굿.

3) 하회굿 국사성황신과 국사여성황 등 모든 신들이 굿에 동참하고 다툼 없이 즐기다 가시라고 기원하는 굿.

4) 세존굿 자손번영과 자식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굿.

5) 성주굿 길흉화복과 행복을 관장하는 성주에게 드리는 굿.

6) 군웅장수굿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액을 막는 굿으로 매년 단오날 (음력 5월 5일) 정오 무렵에 펼쳐짐으로서 단오굿의 최정점으로 분다.

7) 심청굿 눈병나지 말고 봉사를 막아달라는 내용으로 펼쳐지는 굿.

8) 칠성굿 인간의 수명을 관장하는 칠성신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굿.

9) 지신굿 어느 터전이든 탈 없이 잘되게 기원하는 굿.

10) 천왕굿 인간에게 명과 복을 주는 천왕에게 비는 굿.

11) 지탈굿 객석을 즐겁게 하려는 목적으로 남자 양중들이 하는 촌극으로 다른 굿과의 연결성이나 제차와는 관계가 없는 독립적인 놀이.

12) 손님굿 천연두,홍역 등 질병을 막기위한 굿.

13) 제면굿 무녀가 나온 내력을 밝히는 굿.

14) 꽃노래,등노래,뱃노래 신과 죽은 영혼을 위로하는 굿.

15) 대맞이굿 국사성황신이 굿을 흡족하게 보시고 즐기셨는지 대를 내려 알아보는 굿.

16) 환우굿 굿을 잘 받으신 것으로 믿고 신을 보내는 굿.



강릉단오제를 대표하는 관노가면극은 춤과 동작을 위주로 한 국내 유일의 무언의 가면극으로 사랑과 오해 화해의 스토리로 진행되는 다섯마당의 가면극이다.


첫째마당 배불뚝이 장자마리가 장난스럽게 마당을 돌아다니며 놀이판을 연다.

둘째마당 양반광대와 소매각시가 등장하여 점잖지만 능청맞은 양반광대와 수줍은 소매각시가 사랑을 나누는 장면이 아름답게 이어진   다.

셋째마당 험상궂은 시시딱딱이가 나타나 둘의 사랑을 훼방놓고 강제로 소매각시를 빼앗는다.

넷째마당 양반은 소매각시를 다시 찾아오지만,소매각시의 정절을 의심하고 억울한 소매각시는 양반의 수염에 목매어 자살을 시도한다.

다섯째마당 소매각시는 다시 살아나 정절과 사랑을 확인하며 모든 사람이 화해하는 것으로 해학의 관노가면극은 끝을 맺는다.



강릉단오장에는 단오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단오제 체헌촌에 모여 있다.


1) 수리취떡시식,단오신주시음 강릉시민들이 직접 낸 쌀로 만든 신주와 수리취떡을 무료로 맛보는 체험.

2) 단오부적체험 일년동안 백가지 병을 막아주는 나만의 단오부적 만드는 체험을 무료로 할 수 있다.

3) 창포머리감기 머리에 윤기를 주고,액을 막아주는 창포물에 머리를 감는 체험으로 체험비는 천원이다.

4) 단오1000타일그리기 타일에 내가 느낀 강릉단오제를 표현해 보는 체험으로 체험비는 천원이다.타일은 단오문화원 벽면에 장식한다.

5) 단오부채그리기 항 여름 더위와 액을 막아줄 나만의 부채를 그리고 만드는 체험으로 체험비는 삼천원부터 오천원까지 이다.

6) 단오케릭터소품,공예품만들기 단오 케릭터를 활용한 나만의 소품과 공예품을 만드는 체험으로 체험비는 삼천원부터 일만원까지 이다.

7) 단오차체험 단오차를 마시며 예절과 여유를 배워보는 체험으로 체험비는 이천원이다.

8) 범일국사호랑이만들기 국사를 지켜주는 의미의 호랑이를 어린아이들 눈높이 맞게 케릭터화 해서 만드는 체험, 체험비는 삼천원이다.

9) 방짜열쇠고리,생활용품만들기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14호 김우찬 방짜수저 전수조교와 함께 직접 방짜로 열쇠고리와 수저를 만들어 보                                             는 체험으로 체험비는 오천원부터 일만원까지이다.      

10) 단오케릭터탁본하기 단오케릭터 탁본하는 체험으로 체험비는 이천원이다.

11) 관노탈그리기 관노가면극 케릭터 탈을 그리는 체험으로 체험비는 삼천원이다.    

12) 관노탈목걸이만들기 관노가면극 케릭터 목걸이를 만드는 체험으로 체험비는 오천원이다.

13) 신주교환 및 판매 단오풍정 옆에서 신주교환권 지참자에게 교환 및 판매를 한다.

14) 단오체험촌 축제 상품판매 강릉단오제 만의 특색 있는 기념품,상품을 판매한다.

 


강릉단오제는 전통연회를 중심으로한 다체로운 공연과 국내 교류 공연,국외 초청 공연,청소년페스티벌 등  다양하고 특색있는 공연들이 단오기간 내내 펼쳐져 흥을 돋운다.    


강릉단오제는 전국 최대 규모의 풍물시장이 형성된다.맛있는 요리와 값싼 물건들이 즐비한 풍물시장은 강릉단오제 난장의 중심이자 천년을 이어오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풍물시장 중에서 이불을 파는 난장이 유명한데 강릉시민들은 단오날 집안의 모든 이불을 바꾼다는 말이 지금까지 이여지고 있다.               


강릉단오제 시민과 관광객 참여 행사로는 신통대길 길놀이와 단오등걸기가 있다.


1) 신통대길길놀이 신통대길 길놀이는 강릉단오제 또는 강릉의 전통과 문화를 주제로 펼쳐지는 길놀이로 한국형 길놀이의 새장을 열어가고 있다.

2) 단오등걸기 시민들은 단오등을 들고 영신행차 행렬을 따르거나 단오공원에 건다.시민들이 소원을 기원하며 거는 단오등은 장관을 연출하여 또 다른 볼거리가 되고 있다.



지금까지 소개한것 외에도 강원도무형문화재공연,민속놀이,경축 문화 예술 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많다.아래 세부일정표를 이용하면 하나도 빠짐없이 강릉단오제를 즐길 수 있다.



천년의 힐링 강릉단오제 이벤트 참여하여 폴라로이드 카메라와 문화상품권을 받을 수 있어 일석이조의 강릉단오제가 된다.



2014 강릉단오제 행사일정표를 참고하여 나만의 단오여행을 하길 바라며.행사표를 잘 이용했으면 한다.



강릉단오장 안내도



강릉단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