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곰취를 이용한 요리 곰취두부조림

강릉꽁지 2015. 5. 28. 17:08

마당에 곰취를 수확하여 몇일째 곰취를 이용한 요리를 만들고 있다.

어릴적 아버님이 두부공장을 하신덕에 늘 두부 요리를 많이 먹었는데 그 중에서도 두부를 들기름에 구워서 먹는것을 무척이나 좋아라 한다.들기름에 구운 두부와 김장김치면 최고의 안주와 반찬이 되는데 지인이 찾아와서 두부구이에 술한잔을 하면서 언제나 두부는 전부 구워 놓는다.안주로 먹다남은 두부는 두부 조림을 만들어 먹는데 오늘은 곰취를 바닥에 깔고 두부 조림을 만들어 본다.




양념장은 파,고추가루,간장,식초,곰취,참기름 등 재료를 넣고 만들었는데 곰취를 채를 썰어서 넣으면 향이 더욱 좋다.




두부를 후라이펜에 들기름을 적당히 두루고 노릇하게 구워주면 된다.일부로 지키며 구우면 힘이들지만 술한잔 하면서 굽다보면 어느새 두부 한,두모는 금방 구워진다.




이번 곰취는 집마당에서 준비한것이 아니고 점봉산 1106고지에서 재배한 곰취로 예전부터 곰취는 1000고지 이상에서 자란다고 하는데 자연산과 비슷한 환경에서 자란 곰취라서 그런지 향기 진하다.

곰취를 냄비 바닥에 골루루 깔아 준다.



들기름에 군 두부는 하나씩 골고루 깔아주고 숟가락으로 양념장을 두부에 골고루 펴준다.이렇게 반복하여 군 두부를 전부 냄비에 깔아주고 육수를 넣어도 되지만 집에서 간편하게 맹물을 넣어도 무난하다.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단백함은 맹물을 넣는것이 더 좋다.